③양운성(養運星)-  (당신의 금년운)         목록가기            

 

 

 모체양성(母體養成): 태아가 모체 내에서 자라는 운으로,

  안착성장(安着成長): 착상이 안정된 상태에서 성장(成長)함과 같은 운세이다.

 양(養)은 이미 모체내에 회임잉태(懷妊孕胎)후 태반에 안착(安着)하여 양성(養成)되는 상태이다. 이 양(養)을 비유하면 태아가 이 세상에 태어나기 전의 모체속의 생육(生育)과정이 되므로 전생기(前生期)에 해당한다.

 

[1] 이 양운성 절기로 비유하면 소한절(小寒節)인 12월(丑月)과 같다. 양(陽)이 점점(漸漸) 창달(暢達)하여 한기(寒氣)가 점차적(漸次的)으로 퇴진하는 이양지절(二陽之節)을 맞이하였으니 겨울이 얼마 남지 않았다. 이제 곧 만화방창(萬化方暢)하는 새로운 세계가 도래함을 예고(豫告)해 주는 시기이다.

삼라만상이 위축상태에 처해 있고, 산야(山野)의 초목(草木)도 그 외형은 고사(枯死)한 듯이 보이나 그 이면(裡面)에는 장차 지상에 꽃을 피게할 목적으로 지하공작의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아직은 겨울이 퇴진하지 않았으므로 섣불리 새싹을 지상에 노출시켰다가는 겨울의 풍한에 여지(餘地)없이 당하는 시기이니, 혹 의욕이 발동하여 충분한 준비없이 일을 추진하다가는 실패에 부닥칠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아직은 만물이 생동(生動)코져하는 준비단계의 시기(時期)이니, 주도면밀(周到綿密)한 계획과 충분한 에너지를 축적(蓄積)한 후에 재기전진(再起前進)할 것을 예고(豫告)하는 운세이다.

 

[2] 생문(生門) : 절후로 12월절이라 아직은 만물이 생동하고자 하는 준비단계의 시기일뿐 전진.돌진의 단계는 아니다. 소남궁(少男宮)에 처(處)해 있으므로 의욕과 용기와 충동심이 생하나 대개는 어디까지나 기분적이요, 타인의 간섭을 벗어나 멋대로 행동하고 싶은 심정이다.

  만사를 빠르게 진행하고자 하는 의욕과 앞뒤를 가리지 않고 한 방향으로 돌진하고자 하는 충동심이 강하다. 그러나 경험과 체험이 부족하니 혹 전진하다가 실패에 부닥칠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따라서 연상자(年上者)는 길(吉)하나 연소자(年少者)는 신중(愼重)을 요(要)하는 운세이다.

  그러나 가취(嫁娶). 원행(遠行)에는 길한 운으로 혼인에 대길하고, 출입에 기쁨이 있다. 구재(求財)에는 소득이 있고, 경영에는 백사(百事)가 유통되므로 기분이 생(生)하고 기쁨이 따른다.

 

[3] 생기(生氣) : 본 생기는 소남궁(少男宮)에 임(臨)에 있으므로 용기. 박력. 기분. 충동. 자신. 의욕이 생(生)하므로 어떤 일의 발족. 타개(打開) 또는 승진 등을 꾀하고 도모하나 절후가 12월절에 해당하므로 아직은 풍한을 견디기 어려운 시기이니, 풍한을 대비하면서 미래사에 대한 개척. 타개의계획을 충실히 준비하는 시기이다.

 

[4] 천임성(天任星:艮宮 土星=行人事)-선무 공덕의 소길성(小吉星-次吉)

  천임성이 간산궁(艮山宮)에 소재(所在)하여 신불견(身不見). 인불견(人不見)의 태세이니 소길성이다.실행력이 강하고 시기에 잘 적응하여 기회를 잘 포착하며, 의진의태(宜進宜退)하니 임사(臨事)에 보합보완(保合補完) 조치도 잘한다. 

  반면에 한번 심정이 동요하면 참지 못하고 순식간에 개혁.변동을일으켜 상하가 뜻이 맞지 않고 충돌하여 실패하는 수가 비일비재(非一非再)하여 작사허귀(作事虛歸)하는 운을 내포하고 있으니, 처사(處事)에 침착성을 잃자 말아야 할 것이다.

  자가(自家)에 입궁하여 득왕(得旺)하므로 재수형통하고, 용병(用兵)에는 사시(四時)가 길하니 만병(萬兵)이 복종하며, 적군이 스스로 항복하는 길조가 발생한다. 이사 제사 임관(臨官)에는 모두 길하다.

 

[5] 태음성(太陰星:艮宮.土星=吉星)-음인유조(陰人有助).이성수지(異性隨之).백사통리(百事通利).

  태음은 음조(陰助)의 길성으로 구재(求財)에 대득(大得)함을 가기(可期)요, 백화(百禍)가 불능침해(不能侵害)하니 뇌물을 받아도 탄로나지 않고 무사하며, 이성이 따르는 경사가 필지(必至)하니 경연(慶宴)도 베풀고 기쁨도 즐기는 운이다. 행도(行道)에는 현우(賢友)를 만나나 회군(回軍)하는데는 필히 복병(伏兵)을 만나니 경행(輕行)하지 말아야 한다.

 

 

[6] 귀인궁(貴人宮)

  귀인은 토성(土性)이며, 12신장(神將)의 주장(主將)으로 길상복록(吉祥福祿)을내리고, 재액(災厄)과 근심.위험 등을 소멸시키는 작용이 있다.

 귀인 또는 존장과 면접, 인접(引接)하는데 좋고, 진학.논문.고안(考案).관공서에 신청서 등을 제출하는데 좋으며,투서나 모책(謀策)에도 발전이 있다.

  관작(官爵) 또는 상사(賞賜)등의 기쁨도 있을 수 있으나, 만사는 구(舊)를 지킴이 좋다. 특히 축일에 이 괘를 얻으면 금상첨화(錦上添花)라 하겠다.

 사오(巳午)일이나 진술축미(辰戌丑未)일 등, 귀인인 토기(土氣)가 득생득왕(得生得旺)하는 날에 이 괘를 얻으면 복록이 더욱 증진되나, 해자인묘신유(亥子寅卯申酉)일 등에 이 괘를 얻으면 귀인인 토성이 극누(克漏)되는 까닭으로 복록이 감소되며, 존장이나 상관에게 꾸지람 혹은 질책 등을 듣기도 한다.

 ◐ 신불(神佛).종묘(宗廟).귀관(貴官).존장(尊長).관록.봉록(俸祿).문장, 또는 재(財)에 따른 경사,어른의 면접, 존장의 후원이나 초영(招迎) 등에 길한 징조가있다. 그러나 군자는 휘관영전(揮官榮轉)의 징조가 있으나, 소인과 하급자는 쟁송(爭訟).구설.다툼 등의 징조가 있으므로 만사에 유의해야 함을 요한다.

 ◐ 청룡의 유신(類神)은 귀관 존장 봉록 문장 보물 마(麻) 소 자라 등이며, 질병은 한열(寒熱) 두훈(頭暈)이며, 색은 황색, 수는 8이다.

               

                                                      

상담 및 문의전화 전국 어디서나 (0502)881-5353,                  

   (031)675-8196. HP.019-282-8196     목록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