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지(冬至) - 겨울에 이르렀다는 뜻으로 낮이 제일 짧음.                  목록가기

   24절기 중의 스물 두 번 째 절기이다. 동지(冬至)는 대설(大雪)과 소한(小寒) 사이에 있는 음력(陰曆) 11월 중기(中氣)로, 태양이 황경 270도에 도달한 날이고, 이 날은 태양이 황도의 최남단{남회귀선}에 위치해 낮이 가장 짧은 날이다. 양력(陽曆)으로는 12월 22, 23일경이다. 동지는 태음태양력(太陰太陽曆)의 역법(曆法)에서 역(曆)의 기산점(起算點)이 되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더해졌고, 또한 24절기 중에  풍습이 가장 많이 있는 기간이기도 하다.

하지 동지는 태양의 운행을 중심으로 여름과 겨울의 도달을 의미하면서 또한 그 계절의 정점임을 표현하고 있다.
 동지는 고대(古代) 시절에 설{원단(元旦)}로 삼았던 때가 있었기 때문에
아세(亞歲: 작은 설)라고도 한다. 특히 민간(民間)에서는 동지 팥죽이라 하여 팥죽을 먹어야 나이를 한 살 더 먹는다고 믿었다.

  전통의 풍습에 원단(元旦)과 함께 동지를 으뜸가는 축일(祝日)로 쳐서 궁궐에서도 회례연(會禮宴)을 펼치고, 동지사(冬至使)을 중국에 보내기도 했다. 민간에서는 동지절식(冬至節食)을 먹었는데, 붉은 팥으로 죽을 쑤어 그 속에 찹쌀로 옹시미 또는 새알심이라는 단자(團子)를 만들어 넣어 먹고, 또 역귀(疫鬼)를 쫓는다는 의미로 팥죽 국물을 벽이나 문에 뿌렸다.

동지는 글자 그대로 겨울에 이르렀다는 뜻으로, 태양이 가장 남쪽으로 기울어져 밤의 길이가 일 년 중 가장 긴 날이다.
이 날이 지나면 하루 낮길이가 약 1분씩 길어지는데 옛 사람들은 태양이 기운을 회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동지를 설날로 삼기도 했다.

                      팥      죽

가장 긴 밤 : 태양이 남회귀선, 적도 이남 23.5도인 동지선에 도달한 시절로 밤이 제일 길다. 반대로 남반부에서는 낮이 가장 길고 밤이 짧다.

작은 설, 동지 : 11월을 동짓달이라고 할만큼 11월은 동지가 대표한다. 옛날엔 동지를 설이라 했는데 이는 태양의 부활과 새로운 시작의 의미이다. 설날이 바뀌면서 '작은 설', 다음해가 되는 날의 의미로 '아세(亞歲)'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태양의 부활과 크리스마스 

태양은 하루하루 북으로 올라와 옛날에는 이를 태양이 복원(復元)한다 하여 동짓날을 축일로 삼았으며, 특히 태양신을 숭상하던 페르시아의 미드라교에서는 동지, 12월 25일 <태양탄생일>로 정해서 태양의 부활을 축하하였으며, 고대 로마력(曆)에서 12월 25일은 동지(冬至)날이었고 유럽이나 중근동 지방에서는 이 동지날이 설날이었다. 예수 그리스도가 태어난 날은 신약성서에 명기돼 있지 않으며 그 옛날에는 1월 6일로 성탄일을 삼기도 하고 3월 21일을 성탄일로 잡기도 했다. 로마 교황청이 성탄일을 이 동지설날로 통일시킨 것은 4세기 중엽이다. 그래서 옛 설날 풍습이 성탄 풍습으로 혼합된 것이 하나 둘이 아니다.

 

팥죽과 축귀(逐鬼)

동짓날에는 어느 집에서나 팥죽을 쑨다. 팥죽은 팥을 후루루 삶아 첫물을 버리고 새물을 부어 삶아야 쓴 맛이 없다. 푹 삶은 팥을 굵은 체에 걸러서 오래도록 달이다가 쌀을 넣고 잘 퍼졌을 때 새알심[옹시래미 라고도 함]을 넣는다. 새알심은 찹쌀 가루를 익반죽하여 작은 새알 만한 크기로 동글동글 빚어 둔다. 소금 간을 하여 그릇에 담고 식성에 따라 꿀로 단 맛을 더한다.  

이렇게 쑨 팥죽을 먼저 사당에 올려 차례를 지내고, 다음에 방과 마루 부엌과 광 등에 한 그릇씩 떠다 놓고, 대문이나 벽에다 죽을 뿌린다. 팥죽의 붉은 색은 양(陽)의 색으로써 귀신(음귀<陰鬼>)을 쫓는다는 믿음에 근거한다. 그런 연후에야 식구들이 팥죽을 먹는다. 동지 팥죽은  마음속의 사악함도 씻어내고, 새로운 한해를 시작하는 의미가 담겨 있을 것이다. 또한 잔병을 없애고 건강해지며 액을 면할수 있다고 전해져 이웃간에도 서로 나누어 먹었다.

 

옹시래미(새알심)

자기 나이 수대로 새알심을 넣어 먹었다고도 한다. 이 새알심은 맛을 좋게 하기 위해 꿀에 재기도 하였고, 새알심 속에 땅콩이나 아주 작은 동전을 넣어 그것을 씹는 아이에게 따로 선물을 주기도 하였다. 가난하고 추운 어린 시절에 그래도 참 행복했던 추억으로 남아 있는 시절이다.  새알심의 의미는 아마도 새알의 부화(孵化)를 의미하는 새로운 변화의 의미를 상징하는 것으로 봅니다. [ 孵(부) 알까다 ]

 

동짓날 팥죽을 쑨 유래는, 중국의 [형초세시기]에 의하면, 공공씨(共工氏)의 망나니 아들이 동짓날 죽어서 역신(疫神) 즉, 전염병귀신이 되었는데, 그는 평상시에 팥을 두려워하였으므로 역신을 쫓기 위해서 동짓날 팥죽을 쑤어 악귀를 쫓았다는 것이다. 전염병이 유행할 때, 우물에 팥을 넣으면 물이 맑아지고 질병이 없어진다고 여겼으며, 사람이 죽으면 팥죽을 쑤어 상가에 보내는 관습이 있는데 이는 상가에서 악귀를 쫓기 위한 것이다.

절에서도 죽을 쑤어 대중들에게 공양(供養)한다. 팥죽을 먹어야 겨울에 추위를 타지 않고 공부를 방해하는 마구니(마귀)들을 멀리 내쫓을 수 있다고 여긴다.

어쩌면 붉은 색의 연지·곤지, 입술루즈, 봉선화 매니큐어 등의 화장은 아름답게 꾸미기 위함 보다 붉은 색이 귀신을 쫓는다는 믿음에서 시작되었는지도 모른다. 견강부회일지는 모르겠으나 성탄전야 에 산타클로스가 붉은 색(양<陽>)의 옷을 입고 불(양<陽>)을 지피는 부엌 아궁이로 들어온다. 성탄절 = 동지날 = 설날 = 태양의 부활이라는 등식에서 나온 풍속이고 보면 설날 풍속이 동서양이 다를 바 없음을 알 수 있다.

동지가 초승(음력 11월 초순)에 들면 애동지, 중순에 들면 중동지, 그믐(하순)에 들면 노동지라 하며, 애동지에는 팥죽을 쑤지 않고 대신 팥 시루떡을 쪄서 먹었다 한다. 팥죽이든 시루떡이든 시원한 동치미를 곁들이면 그 맛이 더욱 일품일 것이다.

고려시대에는 '동짓날은 만물이 회생하는 날'이라고 하여 고기잡이와 사냥을 금했다고 전해진다. 속담에도 "동지를 지나야 한 살 더 먹는다.",  "동지팥죽을 먹어야 진짜 나이를 먹는다." 라는 말이 있다.

 

팥죽 한 그릇에 얽인 전설.

옛날 양산 어느 마을에 김씨 성을 가진 노인 내외가 살고 있었다.  이들은 살림살이가 매우 구차하여 할아버지는 짚신을 삼고, 할머니는 길가에 나가 팥죽장사를 하며 살았다.  그들에게는 아들이 하나 있었는데, 이 아들은 관청에서 날품팔이를 하였다.

하루는 할머니가 팥죽을 팔고 있었는데 남루한 의복에 신도 신지 않은 과객이 그 앞을 지나갔다.  이를 불쌍히 여긴 할머니는 그 과객을 불러 팥죽을 대접하고 짚신도 한 켤레 주었다.  이에 과객은 고마움을 표시하고 훗일 다시 만날 것을 기약하며 길을 떠났다.

어느덧 세월이 흘러 그로부터 여러 해가 지난 뒤에 그때의 과객이 할머니를 찾아왔다.  그러나 할머니는 찾을 수 없었다.  매우 실망한 과객은 백방으로 수소문한 끝에 그 할머니의 아들을 찾아내었다.  아들은 찾아가서 자신이 할머니를 찾게 된 경위를 말하고 그 은혜에 보답하고 싶다고 하였다.  그러나 할머니는 며칠 전에 돌아가셨고 아들은 상중이었다.  그래 그 과객은 은혜에 대한 보답으로 아들에게 할머니의 묏자리를 보아주었다. 아들은 과객이 보아준 묏자리에다 어머니를 장사지냈다.

그 후부터는 그 집은 살림이 불처럼 일어나 당대에 만석꾼이 되었다고 한다.

 

동지(冬至) 달력         

조선조 시대에는 동지(冬至)가 되면 관상감(觀象監)에서 새 달력을 만들어 궁궐(宮闕)에 올렸다. 임금은 이를 황색 표지의 '황장력(黃粧曆)'과 백색 표지의 '백장력(白粧曆)' 청색표지의 청장력(靑粧曆)) 등으로 분리해 '동문지보(同文之寶)'라는 옥새(玉璽)를 찍어 신하(臣下)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또한 각 관청(官廳)에서도 일정 수량의 책력(冊曆)을 나누어 받고, 각자 자신의 친분있는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이것이 전래되어 서울 지방에서는 "하선동력(夏扇冬曆)"이라는 풍속이 정착되는데, 이는 여름철 단오날에는 부채를 선물하고, 겨울철 동짓날에는 달력을 선물하는 풍속을 뜻한다.  [ 粧(장) 화장하다, 꾸미다. 璽(새) 옥새. 扇(선) 부채 ]

또한, 내의원(內醫院)에서는 전약(煎藥)이라 하여 쇠가죽을 진하게 고아 관계(官桂)· 생강· 정향(丁香)· 후추· 꿀 등을 섞어 기름에 엉기게 하여 굳힌 후, 임금에게 진상하여 별미로 들게 하였다. 그 밖에 고려· 조선 초기의 동짓날에는 어려운 백성들이 모든 빚을 청산하고 새로운 기분으로 하루를 즐기는 풍습이 있었다.

 

동지헌말    

해가 길어지기 시작하는 동지부터 섣달 그믐까지는 며느리들의 일손이  바빠진다. 시할머니나 시어머니 시누이 시고모 등 시집의 기혼녀들에게 버선을 지어 바치기 위함이다. 이를 동지헌말 또는 풍년을 빌고 다산을 드린다는 뜻인 풍정(豊呈)이라고도 했다. 

18 세기의 실학자 이익(李瀷)은 동지헌말에 대해 새 버선 신고 이 날부터 길어지는 해그림자를 밟고 살면 수명이 길어진다 하여 장수를 비는 뜻이라 했는데 그것은 미화된 이유 가운데 하나일 뿐이다.

 

달마도 소지용 순금카드 - 소원성취대통부  

동지부적

동짓날 부적으로 뱀 '사(蛇)'자를 써서 벽이나 기둥에 거꾸로 붙이면 악귀가 들어오지 못한다고 전해지고 있으며, 동짓날 일기가 온화하면 다음해에 질병이 많아 사람들이 많이 죽는다고 여겼으며, 눈이 많이 오고 날씨가 추우면 풍년이 들 징조라고 전한다.

동지사(冬至使)라는 외교 사절을 파견하였다.

동지에 먹는 음식

  또한 제주목사는 동지 무렵이 되면 특산물로 귤을 상감에게 진상하였다. 상감은 멀리 섬 사람에게 그 공로를 위로하는 선물을 하사하였으며, 기쁘게 여겨 임시로 과거를 실시하여 사람을 등용하는 일이 있었는데, 이를 황감제(黃柑製)라 하였다. 

우유

우유는 서양풍물이 들어온 것이라 생각하기 쉬운데, 우리나라의 <고려사>에 보면 시인 이순의가 관에 상고한 기록에,  "우유를 약용으로 즐겨하여 의관들이 농민의 젖소를 징발하여 우유 죽을 만드니 경기도 지방의 농사를 지을 소마저 상하게 하니 이를 금하게 해달라" 하는 것이 있다. 몽고와의 교류 뒤 국가의 상설 기관으로 유우소(乳牛所) 또는 목우소(牧牛所)가 조선 때에는 타락색(駝酪色)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타락이라는 이름은 돌궐(突厥)어의 '토라크'에서 나온 말인데 원래는 말린 우유를 뜻했다. 조선조에선 우유제를 통틀어 타락이라 불렀다. 우유를 그대로 마시는 일은 드물고, 낙죽 혹은 전약(煎藥)의 재료로 썼다. 특히 왕의 병에는 궁전 안의 약방에서, 대신의 병에는 왕이 하사토록 하여 이를 만들어 올렸다.

전약(煎藥)

궁궐의 내의원(內醫院)에서는 동짓날이 되면 겨울철 내내 사용하기 위해, 생강, 정향. 계피, 후추, 설탕, 꿀 등을 쇠가죽과 함께 푹 고아 고약(膏藥)을 만들어 진상했는데, 이를 전약(煎藥)이라 한다. 현대의 고약(膏藥)이 여기에서 전래된 것이다. [ 煎(전) 달이다, 지지다 ].

 

우유 죽(타락 죽) 쑤는 법

쌀 1컵을 곱게 갈아 체에 밭쳐 3컵의 물을 붓고, 된죽을 쑤다가 2, 3컵의 우유를 넣고, 몽우리 없이 풀어 홀홀하게 하여, 따끈할 정도로만 데워 낸다. 식성에 따라 꿀, 소금을 넣어 먹는다. 

끓이면 맛이 시어지고 너무 시간이 지나면 삭으니, 죽을 쑬 때는 돌솥에 나무 주걱이 제일 좋은 도구다. 죽의 반찬은  된장 보다는 젓국이 잘 어울린다. 

 

비웃구이와 비웃젓(淸魚)
청어는  기름기가 많고 고소하여 주로 구워 먹었고, 보관이 어려워 젓을 담아 먹었다. 또한 양념하여 쪄 먹기도 한다.

 

줄 과메기(꽁치과메기)

청정해역 동해 영덕 앞 바다에서 갓 잡은 신선한 꽁치를 엄중 선별하여 , 자연상태에서 신선한 해풍으로 해동과 냉동을 거듭하여 얼 말린 꽁치 과메기는,  조선시대 궁중 진상품으로 올렸을 만큼 맛이 좋고 영양이 풍부한 자연식품이다

이쁜 아가씨 입에 맛있게, 냐~암~

과메기 맛이 별미로군!

                    꽁치 과메기

영덕대게

영덕대게는 대게중에서도 저질 밑바닥에 개흙이 전혀 없고 깨끗한 모래로만 이루어진, 영덕군의 강구면과 축산면 사이 연안 3마일 앞바다에서 잡힌 것이, 타지역산 보다 살이차고(일명 박달게라고 함) 맛이좋아 그 명성이 점차 전국으로 확산되면서 지역 특산품의 자리에
올라 영덕의 으뜸식품으로 인정을 받게 되었다. 

 

붉은대게(일명 홍게)

붉은대게는 동해안에서 가장 많이 어획되는 한해성 게로서 주로 통발에 의해 어획되며,
일반적으로 형태적 특징이 영덕대게와 유사하여, 시중에서 영덕대게로 판매되는 예가 많은데
이는 대부분 붉은대게(홍게)라 할 수 있다. 근래 대게어획량이 급감함에 따라, 대게와 유사한
홍게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홍게도 살이 단단한 상품(上品)은 대게에 비해 별 손색이
없이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게맛을 즐길 수 있으므로 굳이 값비싼 대게만을 고집할 이유는
없을 것이다.

냉면

주로 함경도나 평안도 지방에서 바깥의 기온이 얼어붙어 있을 때, 따끈한 구들목 위에서 이가 시리도록 즐겨 먹었다는 풍속이 전해지는데, 요즘은 한더위 때에도 어느 누구를 막론하고 좋아하는

 

 음식이 되었다. 냉면은 메밀을 곱게 가루 내어 몹시 가늘게 국수를 뽑아 삶아서 찬물에 씻어 건펴 두고. 위에 무우, 오이, 배, 유자, 돼지고기 편육, 달걀 지단채를 얹는다. 살얼음이 낀 동치미 국물을 붓는다. 겨자와 식초로 맛을 맞추어 먹는다.

    
 
 
 
                         냉  면                동 치 미                나박김치  

 

 

  동지 때는 '동지한파'라는 강추위가 오는데 이 추위가 닥치기 전 보리밟기를 한다. 이때는 땅속의 물기가 얼어 부피가 커지면서 지면을 밀어 올리는 서릿발로 인해 보리 뿌리가 떠오르는 것을 막고 보리의 웃자람을 방지하기 위해 과거엔 겨울 방학을 앞두고 학생들을 동원해 대대적인 보리밟기를 하기도 했다.

동짓날 한겨울 기나긴 밤에는 새해를 대비해 복조리와 복주머니를 만들었다.
복조리는 산죽을 쪄와 사등분으로 쪼개어 햇볕에 말리고 물에 담근 뒤 그늘에서 건조시켜 만든다.  복조리는 새해부터 정월 대보름까지 복을 사라며 "복 조리 사려"를 외치며 다녔다. 대보름이 지난 뒤 팔러 다니면 상놈이라 욕을 먹기도 했다. 복조리를 부엌 부뚜막이나 벽면에 걸어두고 한해의 복이 그득 들어오기를 기원했다.

음력 십일월부터는 농한기다. 이때는 가장들 보다 아녀자들이 할 일이 더 많다.
간장, 된장, 고추장을 만들기 위한 메주쑤기로 부산할 때다.
무말랭이, 토란 줄기, 호박 오가리 등 각종 마른나물 말리고 거두기에 겨울 짧은 해가 아쉽기만 할 때다.
비닐하우스 농가에서는 골조설치, 비닐 씌우기, 거름내기, 논갈이 등 중노동이 잇따른다. 과거엔 농한기로 쳤지만 비닐하우스의 등장으로 모내기철 보다 더 바쁜 농번기가 되었다. 그래도 우리네 기억 속엔
정겨운 화롯가의 추억이 남아 있다.

오누이 들의 정다운 이야기에
어느 집 질화로에는 밤알이 토실토실 익겠다
콩기름불 실고추처럼 가늘게 피어나던 밤
파묻은 불씨 헤치며 잎담배 피우시며
'고놈 두 눈동자 초롱같애'하며
내 머리를 쓰다듬어 주시던 할머니
바깥은 연신 눈이 내리고 오늘밤처럼 눈이 내리고…(중략)
어느 집
질화로밤알이 토실토실 익겠다.

                                              ― 김용호 시『눈 오는 밤에』

           화 로(火 爐)               알   밤
 

  겨울밤이면 농부들은 동네 사랑방에 모여 내년 농사에 쓸 새끼를 꼬기도 하고 짚신이며 망태기를 삼기도 했다.
더러 손재주 좋은 이들은 곡식을 말릴때 쓰는
멍석, 음식을 보관하는 봉새기, 재를 밭에 뿌릴때 쓰는 삼태기, 배낭의 일종인 조루막, 풀 베어 담는 꼴망태 등 다양한 생활용품을 만들었다. 옛날 시골에서 자란 분들은 꼴망태 지고 풀피리 불던 옛고향이 그리워 질 것이다.

         짚 신
졸음이 몰려올 쯤이면 쌈지담배를 꼬실리다가, 이내 아낙네들이 삶아온 고구마를 먹으며 마을 소식들이 오갔다.
내년 소작료 얘기며, 부당한 물세 때문에 복장이 터진다는 얘기며 ,안산 너머 닭실골짝 김서방네는 소작료 때문에 논주인과 다투다 부치던 논을 뺏겨 내년 살길이 막막하다며 혀를 끌끌 차기도 했다.
밖은 눈이 무진장 내리는데 말이다 .
   복조리

안방에서 동네 아낙들과 고구마에 동치미를 들이키며 바느질을 하다 말고, 강부잣집 딸년은 시집가 잘 산다는 얘기며, 양달마을 박서방은 술집 작부와 눈이 맞아 도망을 쳤다는 얘기들이 오갔다.


그때 쯤이면
어린 것은 아이스크림 같은 겨울 감홍시를 입이 벌개지도록 칠한 채 먹다 말고 이내 어미 무릎을 베고 잠이 들곤 했다.
이처럼 겨울나기는 눈오는 밤 질화로에 묻어둔 불씨요 밤알처럼 훈훈한 것이었다.

그러나 산업사회를 살아가는 오늘의 상황이, 아름다운 겨울의 낭만을 사라지게 했다.
모진 바깥 세상에 시달린 손을 포근하게 묻을 곳이며, 얼어붙은 볼을 감싸 녹여주며 거칠어진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는 정(情)의 원천이던 겨울나기, 쇠죽을 끓여 지글지글 끓던 방에서
고구마 동치미를 들이키며 가족끼리.이웃끼리 도란도란 얘기 나누던 따뜻함이 새삼 그리운 시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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