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단오           목록가기

 

 

단오의 대표적인 놀이그네뛰기

 

 

  창포꽃 피는 단오날이 오면 동네 어귀에 있는 송백수 가지에/  높이 높이 그네줄 매어 놓고   붉은 댕기 비단치마 바람에 나부끼며/ 그네 뛰던 옛고향이 그리워지기도 한다. 그러나 지금은 단오 시절 모르고 지낸지도 이미 오래다.

단오는 우리나라 4대 명절의 하나. 음력 5월 5일. 오(五)가 중첩되었다고 하여 일명 중오절(重五節)이라고도 한다.

  이날 경향 각지에서 단오 차례(茶禮)를 올리며, 지방에 따라 그 풍속이 다르긴 하지만, 그네뛰기.씨름놀이.가면무용.사자무(獅子舞).가면극(假面劇).우인극(偶人劇) 등의 행사가 행해지며, 중.북부지방에서 성행한다.

 여자들은 창포를 삶은 물에 머리를 감고, 창포 뿌리를 깎아 붉은 물을 들여 비녀를 만들어 꽂았다. 또 이날 여자들은 손톱에 봉선화 물을 들이며 즐겼다.

  1. 단오의 어원

  단오는 일명 수릿날[戌衣日·水瀨日], 천중절(天中節), 중오절(重午節), 단양(端陽)이라고도 한다. 단오의 '단(端)'자는 첫번째를 뜻하고, '오(午)'는 다섯의 뜻으로 통하므로 단오는 '초닷새'를 뜻한다. 중오는 오(五)의 수가 겹치는 5월 5일을 뜻하는 것으로 양기가 왕성한 날로 풀이된다.

         창 포(일명 석창포)

 음양사상(陰陽思想)에 따르면 홀수[奇數]를 '양(陽)의 수' 라 하고, 짝수[隅數]를 '음(陰)의 수' 라 하여 '양의 수'를 길수(吉數)로 여겼다. 예컨대 전통사회의 절일(節日)로서 설(1월 1일)·삼짇날(3월 3 일)·칠석(7월 7일)·중구(9월 9일) 등이 있는데, 이러한 속절은 '양수(陽數)'를 '길수(吉數)'로 여기는 기수민속(奇數民俗)들이다.

  한편
수릿날이라고 부르게 된 유래는 조선 후기에 간행된《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5월조의 기록에 전한다. 그 기록에 의하면 이 날 쑥떡을 해먹는데, 이날은 산에서 자라는 '수리취'라는 나물을 뜯어 떡을 해먹기도 하고, 쑥으로도 떡을 해서 먹는데, 떡의 둥그런 모양이 마치 <수레바퀴>와 같아서
'수리'란 명칭이 붙었다고 한다.


  또 수리란 고(高)· 상(上)· 신(神) 등을 의미하는 우리 의 고어(古語)인데, '신의 날', '최고의 날'이란 뜻에서 불리워졌다고도 하며, 일설에 의하면 단오의 유래와 더불어 중국의 초(楚)나라 사람 굴원(屈原)이 수뢰(水瀨)에 빠져 죽었다 하여 수릿날이라 부르게 되었다고도 한다.


2. 단오의 유래


  단오의 유래는 중국 초나라 회왕(懷王)때에 비롯되었다고 전한다. 굴원(屈原)이라는 신하가 간신들의 모함에 자신의 지조를 보이기 위하여 멱라수[汨羅水]라는 강에 몸을 던져 자살하였는데, 그날이 5월 5일 이었다. 그후 해마다 굴원을 위하여 제사를 지내게 되었는데, 이것이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단오가 되었다고 한다.

또한《열양세시기》라는 책에는 이날 밥을 수뢰(강의 여울)에 던져 굴원을 제사지내는 풍속이 있으로로 '수릿날'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3. 단오의 풍속

◈풍속

창     포: 단오날에 창포 삶은 물에 머리를 감으면 머리카락에 윤기가 흐르고 빠지지 않는다고 함. 창포뿌리를 잘라 비녀를 만들어 머리에 꽂아준다.       부       적: 나쁜 귀신을 쫓기 위해 부적을 만들어 부침..

단오부채 : 옛날에 임금이 단오날 직접 부채를 신하들에게 하사함.

 대추나무 시집보내기 :단오날 오시에 대추나무 가지에 돌을 끼우면 대추가 많이 열린다고 함.

 강릉단오제: 강릉에서는 대관령 서낭신을 모셔다 제사를 지냄.

     

민속놀이

그네뛰기: 여자들은 그네를 뜀.

씨     름:남자들은 단오날 씨름 대회를 함..

 

◈ 부채 : 부채는 순수한 우리말로, 손으로 부처서 바람을 일으킨다는 <부>자와, 가는 대나무라는 뜻의 <채>자가 어우로진 말로,

            "손으로 부쳐서 바람을 일으키는 채"라는 뜻이다. 부채를 한자로는 "선(扇)"이라고 하는데 이는 집을 뜻하는 "호(호)자와 날개를 뜻하는 :

            "우(우)자가 어우러잔 말이다.

 

  

  입하(立夏)와 소만(小滿)을 지나 음력 오월(五月)이 되면 태양의 열기가 뜨거움을 더해간다. 오월의 절기(節氣)로는 망종(芒種)과 하지(夏至)를 들 수 있다. 절기는 태양의 운행에 기초를 둔 것이며, 농사력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예컨대 망종은 보리나 벼와 같이 까끄라기가 있는 곡식을 거두거나 모를 내는 절기이며, 하지는 낮 시간이 가장 긴 절기를 말한다. 이 시기의 농사력은 《농가월령가(農家月令歌)》오월조의 농사관련 부분에 잘 나타난다.

  문앞에 터를 닦고 타맥장하오리라 / 도리깨 마주서서 짓내어 두드리니 잠농을 마를 때에 사나이 힘을 빌어 / 누에섭도 하려니와 고치나무 장만하소 오월오일 단오날 물색이 생신하다. / 외밭에 첫물따니 이슬에 저젔으며 모찌기는 자네하소 논심기는 내가 함세 / 들깨모 담배모는 머슴아이 마타내고 가지모 고추모는 아이딸 너 하여라. / 맨드람 봉선화는 네 사천 너무마라.

 
오월은 여름철 세시풍속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데, 대표적인 명일로는 5월 5일 '단오날'을 들 수 있다. 단오날은 고려시대의 9대 명절에 속하였고, 조선시대에는 설날, 한식, 추석과 함께 4대 명절에 속하였다.

 
단오는 일년 중에서 가장 양기가 왕성한 날이라 해서 큰 명절로 생각하여 여러가지 풍속과 행사가 행해졌다. 이날 농가의 부녀자들은 음식을 장만하여 창포가 무성한 못가나 물가에 가서 물맞이 놀이를 하며 ,창포이슬을 받아 화장수로도 사용하고, 그 창포를 삶아 창포탕을 만들어 머리를 감거나 마셨다. 또한 단오장(端午粧)이라고 하여 창포뿌리를 잘라 비녀삼아 머리에 꽂기도 했으며 양쪽에 붉게 연지를 바르거나 비녀에 수(壽), 복(福)자를 넣어 복을 빌기도 했는데, 이는 두통과 재액을 막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붉은 색은 양기를 상징해서 악귀를 쫓는 기능이 있다고 믿어 연지칠을 하는 것이라 함>

 

  단오의 대표적인 놀이로는 그네뛰기와 씨름을 들 수 있다. 그네뛰기는 단오날 여성들의 대표적인 놀이이다. 조선 후기의 화가 :신윤복의 '단오풍정"을 보면 한복을 차려 입은 부녀자들이 치마폭을 바람에 날리며 하늘로 치솟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와 쌍벽을 이루는 대표적인 남성들의 놀이로 씨름대회가 있다. 씨름대회에서 이기는 사람에게는 관례로 황소를 상품으로 주는데, 경기방식은 요즘과 같이 토너먼트식이 아니라 도전자들을 모두 이겨 상대자가 없게 되면 우승을 하게 된다. 한편 지역민들의 일체감을 고취시키는 의례로서 '단오제'와 '단오굿'을 들 수 있다.

  예컨대 강원도 강릉지방의 강릉단오굿, 경남 영산의 문호장굿, 경북 자인의 한장군놀이 등이 있는데, 이러한 의례들은 각종 놀이 및 행사들과 접목되어 지역민의 축제 형식을 띠고 있다. 조선후기에 간행된《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5월 조의 기록에 의하면 "궁중의 내의원(內醫院) 에서는 옥추단(玉樞丹)과 제호탕을 만들어 왕에게 진상하였다.", "공조(工曹)에서는
단오선(端午扇)을 만들어 왕에게 진상하였다."는 궁중풍속이 전한다.

 
제호탕은 한약재를 꿀에 섞어 달인 약으로 더위가 심한 여름철 건강을 유지하는데 사용하였으며, 옥추단은 일종의 구급약으로 여름철 곽란이 났을 때 물에 타서 마신다. 부채는 더위를 식히기 위한 도구로 단오 무렵이면 더위가 찾아오니, 이날 부채를 만들어 왕에게 진상한 것을 '단오선'이라고 하였다. 전통사회에서 단오의 세시풍속은 더운 여름철의 건강을 유지하는 지혜와 신체단련을 위한 이, 재액을 방지하기 위한 습속, 풍농을 바라는 의례가 주를 이루고 있다.

임금님의 청량음료 ‘제호탕’= 매실의 구연산이 더위와 갈증 해소

‘동국세시기’에 따르면 단옷날 궁중 내의원에서 ‘제호탕’을 임금님께 진상하는 풍습이 있었다. ‘제호탕’은 오매육(烏梅肉)과 사인(砂仁),백단향(白檀香),초과(草果) 등을 곱게 빻은 다음, 꿀에 버무려 끓였다가 냉수에 타서 마시는 일종의 청량음료. ‘동의보감’에 따르면 더위를 피하게 하고 갈증을 그치게 하며,위를 튼튼하게 하고,  장의 기능을 조절함과 동시에 설사를 그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전해진다. 주 재료인 오매는 껍질을 벗긴 매실을 짚불 연기에 그을려 말린 것으로서 소갈(당뇨),설사,기침에 잘 듣는다. 매실에 들어있는 구연산은 더위로 손상된 체내 독소를 제거하고 산성화된 몸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 특히 단옷날 먹는 음식은 그 풍성함의 절정을 이루었다. 제 철을 맞아 약효가 최상인 쑥이나 수리취를 이용한 수리떡,앵두편,앵두화채 등 절기식을 이웃과 함께 나눠 먹었던 것. 이 단오 음식들은 미각을 돋울 뿐 아니라 여름을 건강하게 날 수 있는 영양식이라는 점에서 선인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다.

양기 충만한 익모초와 쑥- 부인병,위장질환에 특효

민간에서는 예로부터 단옷날 오시(午時)에 익모초(益母草)를 뜯는 풍속이 있다. 이 때가 일년 중 양기가 가장 충천한 때로서 익모초의 효능이 최상에 다다르기 때문. ‘어머니를 돕는 풀’이란 뜻의 익모초는 월경과다,산후출혈,생리통,생리불순 등 각종 부인병에 효과적이다.

  떡도 빼놓을 수 없다. 쑥이나 수리취를 넣고 만든 절편에 수레바퀴 문양의 떡살을 박은 차륜병은 단오 분위기를 물씬 나게 하는 특급 도우미. 단옷날에 쓰기 위해 말려 둔 쑥잎으로 쑥차를 만들어 먹으면 위장병과 변비,신경통 등에 특효가 있다고 널리 전한다.

  단오하면 바로 떠오르는 ‘창포’는 그 우러난 물에 머리를 감는 풍습 외에도 창포 뿌리로 건강을 도모했다. 창포 뿌리는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건위제나 가래를 그치게 하는 거담제로서 정평이 나 있다.

단오의 시절음식으로는 수리떡과 약떡이 있다.《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의 기록에 의하면 "이 날은 쑥잎을 따다가 찌고 멥쌀 가루 속에 넣어 반죽을 하여 초록색이 나도록 하여 이것으로 떡을 만든다. 그리고 수레바퀴 모양으로 빚어서 먹는다."라는 풍속이 전한다. 이것이 바로 <수리떡>을 가리키는 것이다.

약떡은 전라남도 지역에서 전하는 시절음식이다. 전라남도 지역에서는 떡을 하는 예가 잘 없으나, 떡을 할 경우에 5월 4일 밤이슬을 맞혀 두었던 여러가지 풀을 가지고 단오날 아침에 떡을 해 먹는데, 이를 약떡이라고 한다. 앵두가 제철인 단오 무렵이면 앵두화채를 만들어 먹기도 하며, 아이들의 주전부리로 옥수수나 쌀 등을 튀겨 주기도 한다. 또 이날은 새 쑥을 넣어 만든 떡으로 차례를 지내는 것이 상례이다. 

제주도에서는 보릿가루에 누룩을 씪어서 부풀게 만든 기루떡과 곤떡· 새미떡· 인절미· 표적· 율적· 해어· 실과 등을 제물로 사용한다.

           
                      
목록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