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가.명루(名家.名樓) 화보(畵報)           백두산 화보(畵報) 가기

 

             명가.명루 화보(畵報)   

명가화보(名家畵報)
옥산서원(玉山書院)과 독락당(獨樂堂)
월성 손주사택
최치원선생 유거지(留居地)
경주 표암(瓢岩)과 표암재 
경주최씨가옥
경주시 강동면 양동 이희태 가옥
경주 양동 민속마을
명루보(名樓畵報)               
경주 임해전지
경주 귀래정(歸來亭)
종오정
사적지 화보(畵報)                              
경주 동부 사적지대
경주 월성(月城) 
영월 동강-갑입곡류천

 

 

경주 임해전지

임해전지


  임해전은 안압지 서쪽에 위치한 신라 왕궁의 별궁터이다. 다른 부속건물들과 함께 왕자가 거처하는 동궁으로 사용되면서, 나라의 경사가 있을 때나 귀한 손님을 맞을 때 이곳에서 연회를 베풀었다고 한다. 신라 경순왕이 견훤의 침입을 받은 뒤, 931년에 왕건을 초청하여 위급한 상황을 호소하며 잔치를 베풀었던 곳이기도 하다. 현재 모습은 1975년부터 2년간에 걸쳐 실시된 발굴조사결과를 토대로 하여 원형대로 복원한 것이다.

  신라는 삼국을 통일한 후 문무왕 14년(674)에 큰 연못을 파고 못 가운데에 3개의 섬과 못의 북·동쪽으로 12봉우리의 산을 만들었으며, 여기에 아름다운 꽃과 나무를 심고 진귀한 새와 짐승을 길렀다고 전해진다. 「삼국사기」에는 임해전에 대한 기록만 나오고 안압지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는데, 조선시대 「동국여지승람」에서 "안압지의 서에는 임해전이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어, 현재의 자리를 안압지로 추정하고 있다.

  일제시대에 철도가 지나가는 등 많은 훼손을 입었던 임해전 터의 못 주변에는 회랑지를 비롯해서 크고 작은 건물터 26곳이 확인되었다. 그 중 1980년에 임해전으로 추정되는 곳을 포함하여, 신라 건물터로 보이는 3곳과 안압지를 복원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곳에서는 많은 유물들이 출토되었는데, 그 중 보상화무늬가 새겨진 벽돌에는 '조로 2년(調露 二年, 680)'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어 임해전이 문무왕 때 만들어진 것임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대접이나 접시도 많이 나왔는데, 이것은 신라무덤에서 출토되는 것과는 달리 실제 생활에 사용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임해전은 별궁에 속해 있던 건물이지만 그 비중이 매우 컸던 것으로 보이며, 안압지는 신라 원지(苑池)를 대표하는 유적이다.

 

옥산서원(玉山書院)

옥산서원 (1)

옥산서원 (2)

 

옥산서원(玉山書院)

옥산서원(玉山書院)은 회재(晦齋) 이언적(李彦迪) 선생을 봉향하는 서원(書院)으로 1572년(선조 5년)에 창건되었다. 이언적(李彦迪) 선생은 조선조의 성리학자(性理學者)로 도학으로 이름이 드높았으며, 동방오현의 한 사람으로 추앙되었다.옥산서원(玉山書院) 태극문(太極門) 안에는 임금이 쓴 글씨와 편지, 회재선생(晦齋先生)의 글씨, 퇴계선생(退溪先生)의 글씨를 비롯해서 「삼국사기(三國史記)」 완전 1질이 보관되어 있어서 학술연구(學術硏究)에 좋은 자료(資料)가 되고 있다.

옥산서원을 둘러본 뒤에 자계천을 따라 500m 쯤 더 올라가면 독락당(獨樂堂)(보물(寶物) 제413호)이다. 이곳에는 사랑채인 독락당(獨樂堂)과 ㅁ자형의 안채, 노비들이 거처하던 행랑채와 공수간(供需間:음식을 장만하는 공간), 임금의 하사품 서책을 보관하던 어서각(御書閣)가 사당, 그리고 별당인 계정(溪亭)등이 합쳐 큰 살림집을 이루고 있다.

서원(書院) 내 독락당(獨樂堂)은 이언적이 낙향하여 학문에 몰입하던 곳으로, 주위에 수려한 정자와 계곡이 어울려 운치를 더해 주고 있다. 또 독락당(獨樂堂) 뒷편 정혜사지(淨惠寺地)에는 일반탑과 판이하게 다른 양식의 정혜사지13층석탑(淨惠寺地十三層石塔)이 세워져 눈길을 모으고 있다.

<자료출처 : 관광경주, 경주시, 1997>

다음은 「마이다스 동아일보 양영훈의 테마여행」에 소개된 글이다.

무릇 세상에는 끊임없이 변할 때 더 좋은 것이 있는가 하면, 변하지 않아서 더 좋은 것도 많다. 선인들의 자취가 서린 문화유적(文化遺蹟)은 오랜 풍상에도 변치 않았을 적에 더 큰 감동을 준다. 더욱이 그 유적(遺蹟)을 둘러싼 자연(自然)조차도 옛 모습 그대로라면 감동은 더욱 커진다. 경주(慶州) 안강(安康)의 자옥산 골짜기에 들어앉은 옥산서원(玉山書院)과 독락당(獨樂堂)이 바로 그런 곳이다. 회재(晦齋) 이언적(李彦迪)과 관련된 이 유적지와 주변의 산수는 400년이 넘는 세월을 겪었으면서도 원래 모습이 오롯하게 살아 있다.

옥산서원(玉山書院) 주변의 자연은 경치 좋은 자옥산 골짜기에서도 가장 풍광명미(風光明媚)하다. 서원 앞을 흘러가는 자계천(紫溪川)에는 너럭바위들이 층을 이루며 시원스레 깔렸고, 쉼없이 흐르는 계류는 바위마다 아담한 소(沼)와 폭포를 빚어놓았다. 물가 양편에는 그늘을 드리웠다. 그늘 짙은 너럭바위 위에 드러누워 한나절쯤 쉬노라면 갖은 시름이 절로 씻겨질 법하다. 이곳에 옥산서원(玉山書院)이 들어 선 것은 회재가 죽은 지 20년 뒤였다. 회재의 죽음을 애도하던 영남(嶺南) 사림(士林)이 그의 학덕을 기려 묘우(廟宇)를 세운 것. 그리고 2년 뒤인 1574년에는 선조(宣祖)가 '옥산서원(玉山書院)'이라는 현액(懸額)을 하사해 사액서원(賜額書院)으로 승격됐다. 그 뒤로 크고 작은 화재로 소실된 몇몇 건물이 중건되기도 했지만, 전화(戰禍)를 입지 않아 오늘날에도 옛 모습 그대로다.

이 서원(書院)은 출입구 강당 사당 등이 일적선상에 놓인 전형적인 전학후묘(前學後廟)형태. 정문인 역락문(亦樂門)을 들어서면 먼저 강당 영역에 이른다. 무변루(無邊樓)라는 2층 누각과 강당인 구인당(求仁堂)이 마주하고, 두 건물 사이의 중정(中庭)좌우에 동재와 서재가 있다. 그리고 강당 뒤편은 돌담으로 둘러싸인 사당 영역. 건물의 배치나 면적이 안동(安東)의 병산서원과 엇비슷해 보이는데도 병산서원 같은 상쾌함이나 호방함이 느껴지지 않는다. 건물마다 기단(基壇)이 낮은 탓도 있거니와, 무엇보다 강당에서 마주보이는 무변루의 폐쇄성 때문이다. 즉 병산서원의 만대루는 사방이 시원하게 트여 바깥 풍경을 한껏 끌어안는 반면, 무변루는 마루 양쪽에 방이 있는데다 개울 쪽의 백체를 막아버려 시야가 차단되어 있다. 게다가 구인당 양쪽의 온돌방도 전면을 벽체로 마감함으로써 더욱 갑갑해 보인다. 밖에는 눈길도 주지 말고 오로지 학문에만 정진할 것을 강요하는 구조다.

 

찾아가는길: 경주 터미널에서 출발하여 경주 동국대가 위치한 석장동 앞길을 지나 925번 지방도를 따라 안강 방향으로 계속간다. 안강 읍내로 들어가면 925번 지방도로와 28번 국도가 만나는 사거리에서 좌회전해서 28번 국도를 따라 약 4km 가다가 두 번째 신호등에서 우회전하여 2km 가면 옥산모텔 표지판이 보인다. 그곳에 주차하고 옥산서원까지 걸어 들어가야 한다.
내부문화재: 삼국사기,  이언적수필고본일괄,

 

독락당(獨樂堂)

독락당

 

독락당(獨樂堂)

옥산서원(玉山書院) 서북쪽 700m 지점에 독락당(獨樂堂)이 있다. 독락당(獨樂堂)은 보물(寶物) 제413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1516년(조선 중종 11년)에 건립(建立)되었다. 이 곳은 회재(晦齋) 이언적(李彦迪) 선생(先生)이 1532년에 조정에서 물러나 고향에 돌아와 지은 집의 사랑채이다. 처음에는 초려삼간(草廬三間)을 지어서 이 곳 산수(山水)와 자연(自然)을 사랑하며 공부하고 사색(思索)에 잠긴 곳이다. 정면에는 옥산정사(玉山精舍)란 현판이 걸려 있는데 '옥산정사(玉山精舍)' 현판은 퇴계(退溪) 이황(李滉)의 친필이고, '독락당(獨樂堂)' 현판의 글씨는 아계(鵝溪) 이산해(李山海) 선생이 썼다.

현재의 건물(建物)들은 후에 증축(增築)한 것이 많으며 이름모를 사람들이 많이 찾아와서 선생의 학덕을 사모(思慕)하고 사당에 참배한 이가 무수히 많았다고 한다. 선생이 심은 산수유와 천연기념물(天然記念物) 제11호로 지정된 중국 주엽나무(독락당의중국주엽나무) 및 죽림과 강계약숙이 지금도 있으며 독락당(獨樂堂) 내에는 보물(寶物) 제524호인 정덕계유사마방목(正德癸酉司馬謗目)과 보물 제526호인 해동명적(海東名蹟)과 보물(寶物) 제586호인 이언적수필교본(李彦迪手筆橋本)이 보관되어 있다.

독락당(獨樂堂)의 오른쪽으로 돌아서 작은 일각문을 지나면 계정, 계곡 쪽으로 개방되어 있는 계정의 마루에 올라앉으면 계곡의 빼어난 풍치가 한눈에 들어온다. 그러나 이 정자는 개울 건너편에서 바라다볼 때 그 진면목이 확연하게 드러난다. 사산오대(四山五臺)의 하나인 관어대(觀魚臺)라는 암반 위에 올라앉아 있는데, 작고 아담한 정자(亭子)인데도 마치 2층 누마루처럼 당당하고도 의젓하다. 특히 인공을 초월해 주변의 바위, 나무, 물과 아주 조화롭게 어우러졌다는 점에서 한국 전통 정자의 전범(前範)으로 꼽힐 만하다.

독락당과 이웃하던 정혜사(淨惠寺)는 신라 때에 창건된 유서깊은 사찰이었다. 그러나 1834년의 큰 화재로 폐찰이 되어 과수원과 논밭으로 바뀐 절터를 통일신라 때의 석탑 하나만이 지키고 있다. 높이 5.9m의 정혜사터십삼층석탑(淨惠寺地十三層石塔)(국보(國寶) 제40호)은 불국사 다보탑(佛國寺多寶塔), 화엄사 사사자삼층석탑과 함께 우리나라 이형(異形) 석탑의 걸작이다.

 

내부문화재:독락당의중국주엽나무,  해동명적(海東名蹟),

 

 

경주 귀래정

경주귀래정

 

경주귀래정

  귀래정은 육각평면(六角平面)을 지닌 건물로 평면구성, 구조결구법(構造結構法)과 조원구성(造園構成)의 독특성(獨特性)을 지니고 있어 한국전통건축(韓國傳統建築)과 조원연구(造園硏究)의 귀중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이 건물은 조선(朝鮮) 영조(英祖) 31년(1755)에 여강이씨(驪江李氏) 천서문중(川西門中)에서 가숙(家塾)으로 건립하였으며, 1930년에 조선 중종(中宗) 때 문과(文科)에 급제(及第)한 후 병조좌랑(兵曹佐郞), 예조정랑(禮曹正郞)을 거쳐 홍문관(弘文館) 검교(檢校)를 지낸 바 있는 지헌 이철명((止軒 李哲明) : 1495∼ ? )선생을 추모하여 귀래정(歸來亭)으로 하였다. 원래 정자의 이름이 육화정이었으나 그가 벼슬을 버리고 고향으로 돌아 왔다는 뜻을 기리기 위해 귀래정으로 고쳐 불렀다고 한다.
주소 : 경북 경주시 강동면 다산2리 1074

 

 

경주 종오정

종오정

 

종오정

 조선 영조때의 학자인 문효공 최치덕(1699∼1770)의 유적지로, 종오정, 구산서사, 연당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치덕은 효성이 지극하여 부상(父喪)때 3년을 여묘한 후 평생을 시묘하고자 묘 옆에 일생재를 짓고 이 곳에서 거처하자 문도들이 사방에서 모여들어 모고암과 종오정을 건립하였으며, 이계 홍량호가 편액하고 기문을 찬하였다. 사후 학행으로 호조참판에 추증되었으며, 회당 장석영이 모성공회의 서문을 쓰면서 문효로 사익하였다.

 구산서사 보문단지 인근의 손곡산 기슭에 자리잡고 있으며 전면에는 연못이 조성되어 있다. 연못의 우측으로 따라가면 율수문이 있고 이 문을 들어서면 구산서사가 자리잡고 있다. 서사의 좌측에는 종오정이 있으며 종오정의 뒤에는 진덕묘를 세웠다.

 구산서사는 1746년(영조 22)에 건립되었는데 원래는 모고암 또는 손곡서당이라 하였으나 1928년에 구산서사로 개칭하였다. 서사는 정면 4칸 규모의 맞배집인데 평면은 2칸의 우물마루를 중심으로 양측에 온돌방을 둔 중당협실형이다.

 종오정은 구산서사보다 1년 뒤인 1747년에 건립된 중당협실형 구조이다. 박공지붕의 양쪽에 가적지붕을 달아 위에서 볼 때의 평면은 工자가 되게 하였다. 전면에만 원주를 사용하였는데 기단과 주초에는 탑재를 많이 사용한 3량가이다. 진덕묘율수문은 1954년에 건립되었는데 진덕묘에는 최치덕선생의 위패를 봉안하고 있다.

 전면에는 凹형으로 연당을 조성하였는데, 연당을 조성한 것은 단지 이를 바라보며 경치를 즐기는 것만이 아니고 속세를 벗어나 스스로를 쫓고 관조의 세계로 몰입하고자 하는 선비로서의 정신세계를 추구하기 위한 것이며, 남쪽 낮은 지역의 논에 물을 대기 위한 관개용 저수지로서의 기능도 함께하는 지혜를 엿볼 수 있다. 전면 좌,우에는 선생이 심었다는 측백나무 2그루(수령 250년)와, 입구좌측에는 선생의 8대조인 남계공이 심었다는 향나무(수령 420년)가 있는데 이들 수목들은 기록과 수령이 거의 일치되고 있다. 종오정과 더불어 인공적으로 조성된 연당은 손곡산이 후원으로 연상되리만큼 우리나라 조원의 특징인 인간의 자연화, 자연의 인간화로 자연에 동화시킨 원형을 간직한 훌륭한 조원유적이다.

 

주소 : 경북 경주시 손곡동 375외 5필 관리기관 : 공자희옹선생유적보존회

 

 

월성 손주사택

월성손주사택

 

월성손주사택

  이 건물은 우재 손중돈의 11대 지손 손정호가 건립한 가옥이다. 원래 당호를 '교농암'이라 하였으나 손명호가 1866년(고종 3) 문과에 급제하여 궁내부 주사가 되자 이때부터 손주사택이라 부르게 되었다 한다.

나지막한 동산을 배경으로 남향하여 ㄱ자형 안채와 사랑채를 좌우로 나란히 배치하고 각각 맞담을 쌓아 별도의 앞마당과 출입문을 두어 남녀공간이 확연히 분리된 특색있는 배치를 이루고 있다. 안마당 중앙부에는 초가 방앗간, 외양간을 두고 사랑마당에는 동쪽으로 치우쳐 초당이 있다.

안채는 전퇴칸을 둔 1칸 대청을 중심으로 좌측에 2칸 온돌방과 부엌이 자리하고 우측에 1칸반 온돌방이 있다. 그리고 부엌과 연접하여 익사를 꾸몄다. 익사는 정침과 동일하게 중앙대청을 두고 좌우에 온돌방 1칸씩 두었으나 측면을 1칸으로 잡았다. 사랑채의 평면형상은 안채와 동일한 ㄱ자형이나 2칸마루에 2칸온돌방을 둔 구성은 정침과 방법을 달리하고 있다. 그리고 익사는 광을 두어 안채와 공간을 구획시켰으나 문을 전후에 두어 실질적으로는 안채에서 이용토록하였다.

  이 건물은 이 지방 주택의 규모가 큰 집들과 공통되는 격식을 갖추고 있으며, 안채와 사랑채의 앞면으로 튀어나온 부분에 널찍한 곳간과 고방을 둔, 조선후기 전통적인 부농의 살림집 모양을 두루 갖추고 있다.

주소 : 경북 경주시 강동면 단구1리 127 관리기관 : 손정호

 

최치원선생 유거지(留居地)

(1)

최치원선생 유거지(留居地)

(2)

최치원선생 유거지(留居地)

 

 상서장(上書莊:최치원선생 유거지<留居地>)

  상서장은 신라말엽의 유명한 문필가 최치원이 태조 임금에게 글을 올린 곳이며, 또한 그가 머물며 공부하던 곳이라고 전해온다. 상서장이 허물어진 후 문창후 최치원 상서장유허비(文昌候崔致遠 上書莊遺虛碑)를 세웠다. 지금 건물은 근세에 후손들이 세운 것인데, 영정각에는 최치원의 초상화가 모셔져 있다.

  이 상서장은 왕정골의 남쪽 등성이가 동북쪽으로 뻗어내려 남천에 다다르는 곳에 기암절벽이 있고 이곳에 고운 최치원 선생이 사시던 상서장이 있다. 최치원은 12세에 당나라로 유학을 떠나 6년만인 18세에 과거에 급제하여 '선주표수현위'였고, 황소의 난 때에는 공을 세워 벼슬이 '한림학사승무랑시어사내공봉'에 이르렀다.

  신라 49대 헌강왕 11년에 그립던 고국에 돌아오니 백성들은 도탄에 빠지고 사방에선 도적 떼가 일어나 극도로 불안한 때였다. 선생께서는 태산군, 부성군 등 태수로 계시면서 나라를 바로잡기 위한 의견을 글로 써서 올렸으나 그의 뜻이 나라에 반영되지 않았다.

  선생은 고려 태조 왕건이 임금이 되기전 그의 뛰어난 인격을 격려하여 "계림은 낙엽이 지고, 송악은 솔이 푸르다"라는 글을 올렸다. 고려 8대 현종은 그의 공로를 인정하여 문창후라는 시호를 내렸다. 그 후로 선생이 살던 그 집을 상서장이라 하였다.

자료출처 : 신라의 얼(내고장 전통가꾸기) pp. 268∼269 - 월성군, 겨레의 땅, 부처님의 땅 경주, p. 39 - 불지사

 

찾아가는길: 경주 IC에서 포항, 보문방면의 도로를 따라가면 작은 다리를 건너기 전, 왼쪽에 기암절벽이 있고, 이곳에 고운 최치원 선생이 사시던 상서장이 있다.
관리기관 : 최치원선생유적보존회 주소 : 경상북도 경주시 인왕동 산 37-2 외 11필